공기정화식물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최소한 실내공간의 5% 이상을 식물이 차지해야 한다. 즉, 60~100cm 크기의 식물 2~3개가 6평 정도 공간을 맑게 해준다.

bedroom
침실에는 밤에 광합성 작용을 하는 선인장과 호접란, 알로에와 산세비에리아 같은 식물을 두면 좋다. 건조한 사막지역에서 자란 식물은 밤에 기공을 열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탄소동화 작용을 한다. 이 식물들은 낮 동안 햇볕을 충분히 쬐야 밤에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므로 침실 창가에 두거나 낮 동안에는 거실이나 베란다 창가에 내놓는 것이 좋다. 특히 산세비에리아는 유해한 화학기체를 흡수하고 아토피성 피부염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livingroom
TV와 에어컨을 비롯한 전자제품과 가구가 많은 거실에는 휘발성 유해물질 제거 능력이 우수한 아레카야자, 왜성대추야자, 대나무야자, 행운목, 인도고무나무, 보스턴고사리, 산호수 등이 좋다. 특히 아레카야자는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뽑은 공기정화식물 1위에 선정됐다. 약 1.8m의 아레카야자의 경우 하루 동안 1ℓ 정도의 수분을 뿜어내 공기 속에 있는 화학적인 독소를 없앤다.

대나무야자 또한 충분한 양의 수분을 뿜어내기 때문에 건조한 실내의 습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벤젠, 트리클로로에틸렌, 포름알데히드 제거 효과도 좋다. 인도고무나무는 포름알데히드 제거는 물론 대부분의 유해 화학기체 제거 효과가 있다. 이 식물들은 잎이 큰 것이 특징인데 잎에 먼지가 쌓이면 기공을 막으므로 자주 물을 뿌려주거나 젖은 천으로 잎을 닦아주는 것이 좋다. 마른걸레로 먼지를 털면 오히려 주변에 먼지를 흩뿌리게 되므로 삼간다.

kitchen
스킨답서스, 산호수, 아펠란드라는 어두운 곳에서도 잘 자라고 조리할 때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우수해 주방에 두면 좋다. 특히 산호수는 공기정화식물 중에는 보기 드문 우리나라 자생식물이다.

bathroom
화장실 냄새, 특히 암모니아 가스 제거 능력이 우수한 관음죽, 맥문동, 스파티필룸, 안스리움, 테이블야자 등이 좋다. 그중 맥문동은 공기 중 암모니아를 매우 잘 흡수해 화장실용으로 인기가 높다. 화단의 경계나 모서리 장식에도 적합하다. 화장실은 빛이 거의 없는 공간이므로 이곳에서 키우는 식물은 가끔 밖에 내놓아 볕을 쬐어줘야 잘 자란다.

entrance
아황산, 아질산 등 실외 대기오염물질이 들어오는 현관에는 벤자민고무나무와 스파티필룸이 좋다. 벤자민고무나무는 실내 공기 오염물질 중 새집증후군의 주원인인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효과적이다. 또 아황산가스 등 대기오염물질을 흡수하는 능력도 뛰어나 현관에 놓으면 제격이다.


1 안스리움 붉고 선명한 꽃을 피우기 때문에 공기정화뿐 아니라 관상용으로도 인기다. 공기 중의 수분을 빨아들이는 공중뿌리를 가지고 있어 고온다습한 곳에서 키우기 좋다.
2 보스턴고사리 소형 실내 관엽식물로 적절한 빛과 수분만 있으면 잘 자란다.
담배 냄새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
3 산세비에리아 공기정화식물로 가장 유명하다. 다른 식물보다 음이온을 30배
이상 발생시키며 밝은 빛이 있는 공간에서 잘 자란다.
4 골드크레스트 밝은 실내에서 키워야 잘 자란다. 어릴 때의 잎을 살짝 건드리면
은은한 레몬 향이 난다.






















출처: 맘&앙팡

Posted by onewa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