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엄하게' '자유롭게' 하는 시기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

 

   - 갓난아기부터 다정,엄하게. 3세이후 점차 아이 의견 존중. 간섭은 유치원전에 끝내야한다.

 

* 아이에게는 '어렵다','쉽다'같은 어른의 판단이 적용되지 않는다.

 

* 유아는 퍠턴인식이라는 뛰어난능력을 가지고 있다.

 

* 생후 6개월이 지나면 갓난아기라도 헤엄칠 수 있다.

 

   - 막 걷기 시작한 아기에게 롤러 스케이트를 가르치면 근사히 탈수있다. , 아기는 자신에게 미지의 세계 즉, 걷기, 헤엄치기, 롤러 스케이트 와 같은 모든 것을 똑같이 익히게 된다. 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가능성 개발의 한 방법일뿐.

 

* 네 살 이전의 아이는 아무리 많은 것도 배울 수 있다.

 

* 아이들은 흥미로운 것이면 무엇이든 기억한다.

 

  - 주어진 것을 머릿속 그대로 입력시키는 능력.(이해, 취사선택, 기계적 기억이 아니다)

 

     네 살 전후가 되면 자신이 뭐가 직접 하려는 의욕, 즉 자신이 주체가 되어 무엇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행동할 것인가 하는 두뇌활동이 시작됩니다. 이 시기는 아이에게 무엇을 가르쳐 줄것인지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흥미를 가지게 하는지도 대단히 중요. 어린아이는 흥미있는 것은 탐욕스러울 정도로 뭐든지 기억하려고 한다. 그러한 과정속에서 이후 두뇌활동과 성격 형성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의욕이나 창조성, 의지력이 길러지는 것이다. 어머니는 귀찮게 여기지 말고 하나하나 자세히 가르쳐 주어 아이가 흥미를 잃지 않고 배울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 어릴 때 익히지 못하면 배우기 힘들다.

2

* 어린아이의 능력은 유전보다 교육 환경에 의해 좌우된다.

 

* 사람에게는 무엇보다 환경이 중요하다.

 

* '아직 이르다'는 생각이 유아의 성장을 방해한다.

 

  - 이미 걸어다니는 아이보다 이제 막 걷기 시작한 아이에게 걸음마와 함께 롤러 스케이트를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 적당한 시기에 필요한 것, 필요한 환경을 주는것.

 

* 자극이 없는 방은 아기에게 좋지 않다.

 

 - 지능의 현저한 차이 발생.

 

    한 살에서 네 살까지의 지능발달은 다섯 살부터 열여덟 살까지의 지능발달과 맞먹는다. 이 시기에서 3개월이 늦다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의미.

 

   " 좋은 환경이 갓 태어난 유아의 발육에 엄청난 효과를 준다"  

 

     꽃무늬 커튼, 흔들 침대, 밝은 색깔의 장난감이나 종이

 

* 어린아이는 그림책이나 이야기에서 전혀 다른 줄거리를 상상한다.

 

* 아기를 남에게 맡길때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어린아이라고 해서 어린아이의 말로 얘기할 필요는 없다.

 

* 응석받이로 기르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무관심이다.

 

   - 내벼려두는 것은 젖을 불규칙적으로 주거나 아무 장난감이나 준다든지, 속옷 갈아입히기를 게을리하는 , 즉 육아에 있어서 불성실함을 말한다. 너무 과보호는 신경질적이고 겁쟁이 만든다.

 

3

* 어른이 무심코 한 행동이 아이에게 공포감을 준다.

 

* 어머니의 근심은 아이에게도 전염된다.

 

  - 아기의 표정은 부모의 생활을 뚜렷이 반영하는 거울이다. 사이좋은 부부, 밝고 온화한 가정보다 좋은 유아교육은 없다. 근심많은 어머니가 가지고 있는 '걱정'이라는 균은 감기 이상으로 빨리 아이에게 전염된다.

 

* 아버지의 무관심은 아이의 성격을 비뚤어지게 할 수 있다.

 

* 아기들끼리의 놀이는 사회성뿐만 아니라 지능발달을 돕는다.

 

* 싸움은 아이에게 사회성과 적극성을 길러 준다.

 

- 이유 없는 싸움은 없다. 그 원인을 잘 확인해 보지도 않고, 싸움은 무조건 나쁜것이라고 나무라는것은 아이에게 사회조정을 길러 주는 방법이 아니다. 부모가 나서는 것은 아이가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빼앗는 일이다. 싸움은 아이가 처음으로 다른 집단 속에 들어가 받는 시련이다

 

* 낯가림은 아기에게 패턴인식 능력이 생겼다는 증거이다.

 

  - 패턴 인식 능력은 약 생후 6개월 지나면 급속히 발달. 낯가림이 예. 어른과 비교할 수 없는 최고의 능력.

 

* 회초리는 회초리를 모르는 시기에 사용해야 한다.

 

 - 자아가 생기기 전인 한 살때 부터 예의 범절을 가르쳐야만한다. , 젖 먹거나 배설시 태어나자마자 규칙적으로 습과 들이면 계속해서 간식을 먹어 뚱뚱해지는 일도 없고, 초등입학전 밤늦게 소변 보는 버릇도 고쳐질것이다. 적어도 아기 때만은 거침없이 자유롭게 자라야 한다는 생각은 오히려 해가됩니다. 한 살때는 엄격함을 엄격하다고 느끼지 못하고, 회초리를 회초리로 느끼지 못하는 시기다. 그러나 서너 살 된 아이는 회초리의 고통을 안다. 응석받이로 키우던 일을 중단하고 엄하게 가르치려 하면 오히려 반항심을 길러 주게 된다. 회초리는 회초리를 모르는 시기라야 효과가 있다.

 

 

 

- 어린아이가 화내는 원인을 정리

 

: 질병으로 건강 상태가 나쁠때, 피곤하고 배가 고파서 몸 상태가 좋지 않을때,

 

  불쾌한 일이나 무서운 일로 강한 자극을 받았을때, 한 동안 움직이지 않아 힘이 넘칠때,

 

  자신의 요구를 부모가 들어주도록 일부러 짜증을 낼때, 화를 잘 내는 부모에게 화내는 것을 배웠을때, -> 원인은 거의 주위환경이나 이제까지 받은 가정교육에서 생겨난다. 원인제거 하지않은 채, 무조건 야단 치거나 귀찮다고 불평을 묵살해버리면 반항적 제멋대로. 아이는 자신의 기분를 몰라주는 부모에게 점점 더 화를 내게 된다.  아이의 감정을 무시하고 야단치거나 혹은 칭찬하게 되면 아이는 받아들이기 힘들다. 부모로서 해야할 일은 아이를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욕구불만의 원인을 제거해 주는 것이다.

 

* 어린 시절 웃음거리가 된 기억은 오랫동아 마음의 상처로 남는다.

 

- , 곱슬머리가 웃음거리가 된 아이는 자라서 모자를 자주 잃어버린다. 모자를 써서 자기 머리카락을 가려야 한다는 생각과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되는 번거로움이 어린 마음에 복잡한 굴절때문.

 

* 유아는 야단치는 것보다 칭찬하는 것이 좋다.

 

- 유아교육에서 칭찬과 야단은 충분한 배려 속에서 이루어져야한다.

 

   , 3살 정도면 엄마가 주스를 컵에 따라 나르는 것을 보고 자기도 엄마처럼 컵을 나르고 싶어한다. 그럴때 주스를 엎지른다는 이유로 못 하게 하는 것은 잘못된 교육방식. 이런 부모일수록 아이가 조금 자라면 집안 일을 돕지 않는다고 잔소리하는 경우가 많다. 아무리 상대가 어린아이라도 이것은 너무나 못된 행동이다. 아이에게  조금은 벅찬 일이라도 우선은 칭찬해 주고 나서 주스의 양을 덜어서 들게 하는 배려가 필요하다.

 

 아직 보지 않은 신문을 찢으려고 할때도 손 때리고 낚아채는 것보다는 다른 신문지를 주는 쪽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모처럼 뭔가를 하려고 마음먹었던 아이의 행동이나 흥미의 대상으로 일방적으로 빼앗겨 갈 곳을 잃어버리고 만다. 또는 야단을 칠 때라도 그 이유를 분명하게 밝혀야만한다. 완전히 논리적으로 그 이유를 이해할 수 없더라도 아이는 아이 나름대로 부모의 태도에서 자신이 잘못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

 

* 무엇이든 흥미를 느껴야 배울 수 있다.

 

- 교육을 받기위한(흥미 유발위한) 준비학습을 담당하는 것이 부모의 역.

 

흥미를 갖기까지는 그만큼의 준비가 필요하다. 크레용과 스케치북을 주지 않고 그림을 그리라고 하는 것은 무리한 주문. 항상 자기 주위에 크레용과 스케치북이 있어야만 아이도 그림을 그리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된다.

 

* 아이들은 리듬감이 있는 것을 쉽게 기억한다.

 

* 아이의 흥미가 지속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 어린아이가 강한 흥미를 나타낸 것 을 부모가 재빨리 알아채고 반응해 주는 지의 여부가 아이의 흥미를 지속시키는 데 중요한 역. 흥미의 싹이라는 것은 순간적으로 싹 트고 또 시들어 간다. 부모는 그 싹 트는 순간을 정확하게 알아내어 싹이 시들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그러나 모든 흥미를 골고루 지속시키는 일은 거의 불가능. 어떤 흥미가 아이의 재능을 발전시킬지는 모르지만, 가능한 많은 것에 흥미를 갖게 하고, 아이의 능력개발과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도와 주는 것이 부모로서 바람직한 태도.

 

* 어린아이가 흥미를 갖는 데는 반복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 아이를 가르치는 부모가 가져야 할 마음 자세는 옳지 못한 일에는 싫은 일이라는 불쾌감을 주고, 옳은 일에는 즐겁다는 쾌감을 주는 것이 바람직.

 

 

4

* 창조적인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아이의 공상을 방해하지 말라.

 

* 아이에게는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직감을 길러 주어야 한다.

 

- 유아기 교육은 논리나 이론에 의해 납득시킨다든지 단순한 지식을 가르치려고 할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아이에게 직감을 길러 준다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 아이의 시간관념은 규칙적인 생활에서 생긴다.

 

* 음악은 처음부터 화음으로 가르쳐야 음감이 좋아진다.

 

- 하나하나 단독음을 가르치는 것보다 예를 들면 ','의 화음과 ','의 화음을 들려 주고, 그 차이를 알아 가게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 시를 외우는 것은 아이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 시를 기억시키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이렇게 훈련을 통해 유아의 지능을 개발하고 창조력과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방법 가운데 하나로 동시를 사용.

 

기억력은 반복을 즐거워하는 시기에 모든 효과적인 방법을 동원해서 길러 주어야 하며, 그 다음 시기에는 암기 위주의 교육 방법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어린 시절이야말로 '진품'을 모여 주어야 할 시기이다

 

- 아직 어려서 모른다고 생각하고, 조잡한 그림이나 색채로 가득 찬 그림책을 보여 주는 행동은 자제해 달라.

 

- 어떤 일이라도 유아기에 기초를 몸에 배게 해 두면 자라서 손쉽게 척  척 잘해 낼 수 있게 된다.

 

* 어린아이는 모방을 통해 창조력을 기른다.

 

- 개를 무서워하는 아이의 공포심을 없애려면 개를 좋아하는 아이들과 함께 있게 하면 효과적.아이들끼리 모방을 하려다 보면 개에 대한 공포심을 없앨 수 있다.

 

아이의 모방은 단순한 사물의 흉내와는 다르다. 위대한 창조가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

 

* 한 가지 일에 뛰어나면 모든 일에 자신감이 생긴다.

 

- 무너가 하나를 철저히 한다는 것은 다른 의미에서도 아주 큰 효과가 있다.

- 카드를 젖힐때마다 그 순서를 하나의 그림으로 기억해 버리는 것. -> 패턴인식

5

* 연필, 크레파스를 주는 시기는 빠를수록 좋다.

 

- 낙서를 하고 , 장난감 상자를 뒤엎고, 종이를 찢는 손가락 동작은 아이의 지능을 발달시키고 창조력을 풍부하게 한다.

 

엄한 예절교육과 아이의 의욕을 짓밟는 일은 얼핏보기에는 비슷해도 전혀 다른 일이라는 것을 염두해 둘 필요가 있다.

 

* 일정한 크기의 도화지만 주면 일정한 크기의 사람밖에 될 수 없다.

 

- 정해진 크기의 일정한 도화지만 받은 아이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림이라는 것은 이러한 크기로 그려야 하며, 그러한 작은 공간 속에 아담하고 깨끗하게 정리된 그림을 그리면 부모님이 기뻐하고 선생님이 칭찬해 준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게 도니다.

 

* 장난감을 너무 많이 주면 산만한 아이가 된다.

 

-아이들은 장난감이 하나밖에 없어도 스스로 여러가지 궁리를 해 가며 가지고 논다. 부서진 나무토막 하나난 작은 병뚜껑 하나가 아이에게는 백화점 장난감 매장에서 팔고 있는 비싼 물건보다 훨씬 재미있게 여겨지기도 한다. 바로 이러한 창의력을 길러 주는 것이 부모가 해야하는 중요한 일 가운데 하나다. 장난감가게에 함부로 대리고 가지 않는다.

 

* 지나친 정돈은 아이의 성장을 가로막는다.

 

- 눈에 보이는 것, 귀에 들리는 것 모두가 무언가의 의미로 상상력을 북돋우고, 영감을 부르는 중요한 자극이된다.  넘어뜨린 꽃병에 머리를 부딪혀 큰 소리로 우는 일도  아기에게는 귀중한 체험이 된다.

 

* 아이들은 나름대로의 질서가 깨지면 불쾌감을 느낀다.

 

-'아무런 이유없이'는 어른의 생각, 알아채지 못한 환경의 변화를 아이가 민감이 느낀다.

 

* 아이에게 보여 주기보다는 스스로 볼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

 

-누운채로는 감각의 굶주림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고립된 상태에서 벗어나고 싶어한다. 어른들이 일시적이고 변덕스럽게 얼굴을 비추었다가 사라지는 것은 아기에게 절망감과 욕구불만을 가져다줄 뿐. 해결책은 의외로 간단하다. 아기를 누인 자리에서 조금 일으켜서 가볍게 기댈 수 있는 자세가 되도록 해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눈앞에서 물건을 보여 주기보다는 아기가 스스로 바깥을 볼 수 있는 위치를 만들어 주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 장난감은 성취의 기쁨과 창조력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것이 좋다.

 

- 처음부터 완성되어 있거나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장난감만큼 재미없는 것도 없다. 아무리 비싼 장난감이라도 아이의 상상력이 들어갈 구멍이 없으면 비싼 만큼의 가치가 없는것.

 

* 아이들에게 책은 읽고 보는 것만이 아니다.

 

* 찰흙, 종이접기 같은 놀이가 아이의 창조력을 기른다.

 

* 연극놀이는 아이의 창조력을 발달시킨다.

 

* 몸을 많이 움직이는 아이일수록 지능발달이 빠르다.

 

* 오른손뿐만 아니라 왼손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아이들은 되도록 많이 걷게 해야 한다.

 

- 질질 끌려다니는것 안좋다. 바른 자세의 걷기를 어릴때 잡아줘야.

 

* 운동 신경도 훈련에 따라 발달한다.

 

* 운동은 일찍 시작할수록 좋다.

 

* 아이에게는 놀이와 일이 구분이 없다.

6

- 눈앞의 가치관에 좌우되어 넓은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갖지 못한 어머니에겐 아이를 교육할 자격이 없다.

 

- 어머니가 언제나 집안 일과 아이의 일만 생각하는 폐쇄적인 생활을 하는 탓. 그러므로 아이를 키우는 것은 전적으로 자신의 책임이라며 무거운 짐을 혼자만 떠맡으려 하지 말고 아이 아버지나 할아머지, 할머니의 의견을 들을 줄도 알아야 한다. , 집안 일이나 아이의 일만이 아니라 넓은 시각을 가지고 주변이나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에도 늘 주의와 관심을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

 

-독단과 독선, 나아가 자기 멋대로의 교육, 허영심 가득 찬 교육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아이에게서 항상 배운다는 자세를 잊지 말아야 한다.

 

- 교육이라는 말에는 '준다'라는 의미가 강한 탓인지, 교육하는 입장에서 서게 되면 누구나 공격하는 자세를 취하게 된다. 교육이라고 부르지 않는 교육이야말고 최선의 교육.

 

-강요하지 않는 바른 동기만큼 훌륭한 교육 효과는 없다.

 

- 극성 엄마도 유아기에는 대단히 바람직하다. 뇌의 성숙이 아직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세 살 무렵까지는 단순한 반복훈련이 큰 의미를 가진다. 이런 훈련이 가능한 것은 극성 엄마밖에 없다.

 

 그런데 반복 훈련을 거절하지 않는 시기는 세살 정도로 끝나고, 더 크면 아이는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기 시작한다. 이시기는 어머니가 극성 엄마 역할을 끝내야 할 때다. 이때에도 계속 아이의 의지를 무시하고 엄마의 생각을 강요하는 것은 아이에게 반항심을 심어 주며, 지금까지의 노력을 헛되게 할 뿐이다. 그런데 아이에게 자신의 의지가 생기기 시작하는 세 살이 지나면, 우리나라에서는 갑자기 극성 엄마가 늘어나기 시작한다. 지금까지 '오냐오냐'응석을 받아 주던 어머니들이 갑자기 엄한 어머니로 변해 버리는 것이다. 아이의 눈에 괴물 같은 엄마로 비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이 괴물 같은 엄마는 잔소리가 많고 까다로워서 아이에게는 매우 유감스러운 존재이다.

 

- 유아교육은 유행 따라가선 안된다. 물론 무엇이든 좋다고 생각한 것을 직접 실천해 보는 것은 결코 나쁜 일이 아니다. 그러나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교사여야 하는 어머니가 주체성을 잃고 흔들린다면 아이의 교육은 거의 불가능하다. 어머니는 아이게 대해서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어머니가 공연히 유행에 휩쓸리면 아이를 망치는 결과를 가져온다. 아주 사소한 일이라도 자신을 가지고 확신하는 가운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자신감있는 부모의 태도가 유아교육에서는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 몸소 실천하고 아이에게 보고 배우게 해야만 한다. 자라는 아이가 10의 노력을 하고 있는데도 어머니가 1이나 2의 노력으로 손쉽게 끝내려고 해서는 통하지 않게 마련이다.

 

-'청출어람' 교육의 본질은 이렇게 되어야.

 

  레코드를 몇 번 들려주고 바이올린 연습을 한다. 그리고 내가 '그 레코드보다 좀더 잘해 보세요'라고 말하면 어린아이들은 ''하고 힘차게 대답합니다. 그리고 정말로 레코드보다 더 잘해 볼 작정으로 바이올린을 켠다.

 

 


Posted by onew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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